Aikido는 Aikido 세계에서 인정 받아야 합니다.
상기동작은 누구나 쉽게 터득할 수 있는 동작입니다. 이런 훈련의 효과는 감각을 키우는 것이고 민첩한 훈련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아주 뛰어난 훈련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검을 들고 휘둘러도 영상에서 보는 것 처럼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정신적으로도 똑같이 나타나야 하는데 그것은 세상에 수많은 부디침에도 신속하게 감각적으로 어렵지 않게 대처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중심을 더욱 안정시키고 곤고히 했을때에만 가능한 것입니다.
얼마전 타 국내합기도 단체에서 시범대회를 하였는데 어느 한 도장에서 하카마를 입고나와서 일본 합기도(Aikido)를 시범 보였다고 합니다. 찬조시범이 아닌데도 Aikido를 시범 보인것은 잘 못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창시자가 다르고 기술체계가 다른 곳에서 자랑하듯 Aikido를 시범 하는 것은 기존 합기도를 하고있는 관장들을 무시하는 처사입니다. 또 그 단체의 최고 지도선생이 없다는 착각을 하게 하기에 충분한 것입니다.
국내에도 오래전부터 Aikido연무대회를 개최하고 있는 Aikido 조직이 있습니다. 모두가 하나같이 Aikido를 시범 보이고 있고 그곳에서 누가 잘하고 특별한지를 확인하고 또 Aikido로 승급과 승단심사를 하며 서로의 실력을 비교 평가해가면서 서로가 열심히 실력향상에 매진하고 있는 곳이 바로 Aikido(합기도) 단체입니다. Aikido조직에서는 Aikido를 잘 할 수 있도록 관리를 합니다. 마찬가지로 합기도에서는 합기도를 잘 할 수 있도록 관리를 할 것입니다. 만약 기술적 체계가 없고 그런 관리도 없는 곳이라면 그 단체는 존재가치가 없는 곳입니다.
마찬가지로 비교평가를 할 수 없는 전혀 다른 엉뚱한 장소에서 인증 받지 못한 실력으로 마치 자랑하듯 시범을 하는 것은 Aikido를 잘 모르는 곳에서 자신의 진짜 실력을 속이려는 행위와 같으며 진짜 Aikido를 평가절하 시키는 형편없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더욱이 가르쳐준 선생이 누구인지도 정확히 알 수 없는 곳이라면 더욱 문제가 되는 사람입니다. Aikido(합기도)를 진정으로 원한다면 Aikido 단체로 오는 것이 옳은 것입니다. Hapkido(합기도)하는 곳에서 Aikido를 하는 것은 단지 기술만 모방하는 것이고 그 이상이 없는 것입니다.
한국 전통무술이라고 주장하는 합기도 단체에서 Aikido를 시범보이는 것은 잘 못 Aiklido가 더 뛰어나다는 주장을 펼치는 것과 같은 것이기에 그러한 실 수를 하지 말아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Aikido는 Aikido에서 뛰어나야지 다른 엉뚱한 곳에서 뛰어난 것처럼 보이는 것은 기만 행위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