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모테 와자와 우라 와자 이야기 -검술 동영상-카테고리 없음 2007. 5. 1. 23:42
국내에서 오모테 와자와 우라 와자를 정확히 이해하는 사람은 드물다. 합기도(Aikido)를 배우고 있는 사람이라면 오모테 와자는 표면기술이고 우라 와자는 이면기술로 표현하는 것 정도로 이해 하고 있다. 표면과 이면은 합기도(Aikido)에서 표현하는 단순히 앞으로, 뒤로 하는 것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가토리나 가지마 검술은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고류유파들이다. 현대 검도가 탄생하게된 배경에는 북진일도류 검술이 있는데 고대검술과 현대검도를 이어주는 유파중 하나가 북진일도류 검술이다. 검술이 검도로 변하면서 스포츠가 되었는데 기술적 변화는 고대검술에서는 한번의 실수는 목숨을 잃는 것이므로 한동작 움직일 때마다 비밀스런 기술이 많이 감춰져 있다. 그러나 스포츠로 변하면서 배우기 어렵고 복잡한 기술은 모두 없어져 버렸고 결국 우라 와자의 비전은 대부분 없어지고 표면적인 오모테 기술만 남은 것이 현대검도가 된 것이다. 아래 영상은 북진일도류 검술를 수련하고 있는 나의 모습이다.
북진일도류는 고류검술의 우라와자와 현대검도의 오모테와자가 잘 드러나고 있어서 현대 검도를 수련하는 사람들에게는 자신이 수련하는 현대 검도의 이전 형태가 어떠했는지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줄것이다.
오승도장에서는 고류검술인 가토리신토류 검술을 수련할 수 있으며, 북진일도류 검술의 한국 보급을 적극 지원하고 있어서 현대 검도를 수련하는 검도인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