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이키도? 합기도?
    카테고리 없음 2006. 4. 8. 19:17

    최근 우리단체의 명칭이 대한아이키도연맹에서 대한합기도회로 바뀌면서 왜 합기도회로 바뀌었는지 추측성 글이 여기저기 올라오고 있는 모양입니다. 아이키도라고 한 이유는 단순합니다. 합기도와 차별성을 갖고 우에시바 선생의 '合氣道'를 소개하는데 있어서 그동안 일본에서 시작된 합기도 명칭을 도용해서 사용하고 있는 기존 합기도장들과 혼동을 피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 창시자인 우에시바 선생의 합기도를 일본 발음 그대로 '아이키도'로 표기하게 되었었습니다.

     

    그런데 정부에서 쓰는 문서가 모두 한글로 작성되고 있기 때문에 대한아이키도연맹이라고 하면 한문으로는 大韓合氣道連盟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단체는 합기도 사회단체로 서울시에 등록하여 활동한지 10년만인 2001년도에 아이키도로 사단법인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하게 된 것은 2003년도에 타단체에서 한문이 똑같은 합기도 명칭으로 사단법인이 나오는 어이없는 일이 발생되었습니다. 


    결국 한문으로 쓰는 국제 공문을 쓸때에 있어서 大韓合氣道連盟이라는 표기는 나중에 새로 생긴 또다른 단체와 혼동을 초래하는 결과가 되어버렸습니다. 사단법인을 담당했던 공무원이 보는 시각에서는 합기도와 아이키도는 분명 틀린 글이며 우리가 일본사람이 아닌 이상 한문 合氣道를 아이키도라고 읽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된 것입니다. 총회에서 우리는 그동안 우리가 써왔던 명칭을 빼앗겼다는 결론을 내리고 단체명을 바꾸기로 결정을 내렸습니다. 


    그렇게 해서 새로 탄생한 것이 대한합기도회 입니다. 아이키도라는 명칭사용은 기존 합기도와 다툼을 피하겠다는 생각이 현실적으로 크게 손해를 보는 결과를 가져왔고 오히려 혼란만 가중시키고 말았습니다. 만약 이번에 새로 결정한 명칭을 '대한 아이키도회'라고 하게된다면 또다시 명칭을 빼앗기는 결과가 올것이라는데 이견이 없었습니다. 그때 판단은 매우 정확했었다는 결론을 최근에 내리고 있습니다.


    合氣道를 아이키도로 읽는 것은 일본인들 입니다. 한국에서는 당연히 합기도가 되어야 하며, 쥬도(JUDO)가 우리나라에서는 유도인 것 처럼, 켄도가 검도인 것처럼 말입니다. 우연치고는 아이러니하게도 대한검도회와 대한유도회, 그리고 대한합기도회가 일본과 똑같은 柔道, 劍道, 그리고 合氣道를 하는 곳이 되었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