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기도 창시자 植芝盛平 선생이 훌륭한 이유합기도 바로알기 2008. 10. 20. 18:21
각각의 개성을 모두 살려주었다는 점에서 훌륭하다
합기도 창시자는 내 제자들이 가지고 있는 각각의 개성을 모두 살려주었다는 점에서 훌륭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사람들은 자신들의 스타일을 똑같이 따라 주기를 바라는 경향이 있습니다. 도헤이 선생은 창시자에게서 배운 기술에 자신의 스타일을 도입한 후 그것을 ‘기 합기도’ 라 했으며 도미키 선생은 유도의 방식을 도입해서 ‘도미키 합기도’라 했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선생들이 새로운 합기도를 만들었다고는 하지만 모든 것이 창시자가 만든 합기도라는 깊이와 테두리 즉 형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폭넓은 포용력을 지닌 합기도라는 새로운 무도를 만들었다
창시자는 모든 것을 수용하는 폭넓은 포용력을 지닌 합기도라는 새로운 무도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그 제자들 중에는 창시자의 뜻과 방향에서 벗어난 새로운 스타일과 또 다른 형태들이 지금도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것이 만들어 지고 있는 것을 뭐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창시자가 처음 표현하고자 했던 포용적인 기술이 잘못 전달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합기도를 잘 못 이해하게 되면 종합무술이 되기 쉽습니다.
자신이 가르치는 방법만을 고집하고 제자들이 그것에서 벗어나는 것을 용납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부 선생들은 자신이 가르치는 방법만을 고집하고 제자들이 그것에서 벗어나는 것을 용납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창시자가 처음 전하고자 했던 원리 혹은 감각적인 느낌을 가장 잘 보전하고 있는 곳, 합기도 세계본부인 재단법인 합기회(Aikikai)가 중요해 지는 것입니다. 마음의 고향 같은 곳 합기도의 고향인 세계본부 합기회에서 여러분을 초대하고 있습니다. 마음을 정착시킬 수 있는 곳 세계본부 공식 지부인 대한합기도회에서 만납시다.
'합기도 바로알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식당에서 팔고 있는 대구탕 (0) 2009.01.08 더 좋은 세상을 만들려는 시도 (0) 2008.11.28 경기를 하지 않는 무도로 창시된 합기도 (0) 2008.10.16 합기도의 대한체육회 가입을 바라보면서 (0) 2008.07.08 자신이 진정으로 원했던 것이라면 그렇게 할 수 없다. (0) 2008.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