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합기도(合氣道, Aikido) 기술 이해하기
    합기도 바로알기 2019. 1. 8. 09:22
    합기도는 검도의 이전 형태인 고류검술을 기술 속에 깔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는 것은 검(劍)이 가지고 있는 공격성과 살상력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옛 무사들의 삶이 살생을 금하고 있는 불교가 일상화 되어 있는 시점에서 생각해 볼때 무사들의 정신세계가 살인이 아닌 사람을 살리는 활인검이 대세를 이룰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아무에게나 살인하는 검술을 돈받고 가르치는 것을 금지하는 곳이 많았고 현대에 와서도 도제관계로 이어지는 곳이 많은 이유이기도 하다.

    합기도 창시자가 특별하다고 하는 것은 '검술이 아무리 활인검을 펼친다 해도 사람이 다치고 있다.' 그래서 그의 주장은 '진정한 활인검은 검을 놓는 것이다.'라고 말한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합기도 기술을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실제로는 검술을 하고 있어도 그것이 진정한 활인검이 되기 위해서는 검을 놓고 검을 체술로 체화하는 것이다.

    합기도를 검술이 아닌 체술 즉 유술이라고 하는 이유는 사람을 살리는 기술를 펼치는 것이 창시자의 바램이었기 때문이다.
    합기도를 평화의 무술, 사랑의 무술, 만유애호의 길(道),라고 하는 이유이다.

    합기도는 검술과 그 원리를 배우고 그것을 체술로 승화시키는 운동이다.

    합기도는 일반 스포츠처럼 발차기 위주의 시합을 할 수가 없다. 합기도의 실전을 이해하려면 먼저 검술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합기도가 태권도처럼 시합을 하게되면 태권도의 유사형태가 되는 것이고 결국 격투기의 시각에서 평가하게 되므로 진짜 합기도가 아닌 전혀 엉뚱한 무술이야기를 하게 되는 것이다.

    아래 사진은 합기도 창시자의 말년 검술 수련모습.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