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본부도장 수련의 핵심포인트
    수련에 대한 소개글 2011. 2. 21. 20:41

    (데이빈)

     

     

      본부도장에서 8개월 동안 수련하던 미국인 데이빈이 조지아주 아틀란타시로 돌아갔습니다. 데이빈은 8개월 동안 수련을 하면서 처음에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이해를 못했다고 했습니다. 몸치 수준이었던 그는 수신을 배우는데 거의 6개월이 걸렸고 3교라는 기술로 당할 때는 아팠지만 반대로 너무 좋았다고 했습니다. 선생님을 비롯해서 선배들이 친절하게 대해주고 가르쳐주어 고맙다는 인사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아틀란타에 돌아가면 3키로 정도 거리에 아이키도 도장이 있어서 계속 배움을 이어갈 생각이라고 합니다.

     

      아이키도를 처음 접한 사람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아이키도는 물과 불의 형태를 취한다고 말합니다. 때문에 일반 사람들은 하나, 둘, 셋 하듯이 표현이 정형화되어 있는 것에 대해서는 쉽게 이해를 하지만 불이 타오르듯 전체적인 테크닉의 조화를 중요시하는 가르침에 대해서 어려워하는 것이 당연하다 하겠습니다. 사실 어렵기 때문에 그만 한 가치를 가진다고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초심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본부도장 수련체계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본부도장 수련의 포인트는 크게 2가지로 구분됩니다. 하나는 부드러운 ‘체술’이고 또 하나는 강력한 ‘검술’ 입니다. 수련하는 요일도 월요일, 수요일, 금요일은 체술을 집중하고 있고, 화요일과 목요일은 검술만 집중 수련하고 있습니다.

     

      체술 수련의 포인트는 '적응력'입니다. 테크닉은 타무술과 그 형태는 다르지만, 공격해 오는 상대의 힘을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또 상대 힘의 방향을 어떻게 바꾸고 그 힘을 거스르지 않고도 중심을 어떻게 무너뜨릴 것인가? 이완된 힘을 써야하는 아이키도 훈련에서 내 힘을 어떻게 끌어올리고 어떻게 발전 시켜나갈 것인지에 대한 고민은 다른 무술들과 별반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때문에 적응력을 통해서 각각의 동작들에 대한 내공이 빨리 생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체술 수련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체술 훈련은 처음에는 테크닉의 기본 형태을 배우지만 수련을 거듭할수록 그 테크닉 속에 숨겨져 있는 기술적 조화를 중요하게 다루게 됩니다. 이때에 상대를 이기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기겠다는 생각에 몰두하게 되면 강하다고 생각되는 특정 기술에만 전념하게 되어 정작 중요한 기술에 대해서는 놓치거나 소흘히 하게 될 것입니다. 적응력 수련에 어느정도 집중하다 보면 힘과 힘의 조화와 테크닉과 타이밍의 조화를 알게되고 아이키도가 의미하는 자연과의 조화를 이해하는 단계까지 발전하게되고 일반인들이 보기에 신비하리 만큼 테크닉이 발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검술은 고대 전투에서 실제로 적을 베었던 기술을 그대로 가르치기 때문에 사실 스포츠화된 현대 검도보다도 더 위험합니다. 그래서 잘못 실수라도 하게되면 크게 다칠 수 있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어서 화요일과 목요일 검술 수련에서는 동작의 순서를 외우는 것에 치중하는 것입니다. 단순한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귀찮게 생각될 있습니다. 테크닉의 변화가 심한 체술에 비해서 검술은 정해진 순서에 의한 반복적 훈련만으로도 안전하게 기술적 레벨을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입니다.

     

     모든 훈련은 상대와 대립하는 가운데 화합을 이끌어내는 능력을 향상시키게 됩니다. 증오가 사라진 마음과 몸은 더욱 럭셔리 해지고 상대는 나의 파트너로써 애정을 가지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검술의 레벨이 올라가면 검을 뽑지않아도 승과 패를 인지하는 단계까지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한번 붙어봐야지만 알 수 있다는 타무술과 확연히 다른 멋스러움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부드럽게 하는 체술과 순서를 익혀가는 검술을 단순히 가벼운 체조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분명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 하나의 그 원리를 익히고 숙달함으로 해서 검술과 체술의 기술적 조화가 이루어 지고, 기술과 기술의 연결과 기운(氣)과 몸의 조화가 일어나면서 상대의 우악스러운 공격과 위험한 테크닉에 대해서도 수련정도에 따라 자연스럽게 처리되는 단계에까지 발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선천적으로 힘이 쎈 사람에게는 아이키도가 약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체격이 작고 약하거나 힘없는 여성에게 있어서 위와 같은 수련 시스템으로 얻는 성과는 대단한 것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실 나도 처음 몰랐을때에는 아이키도의 강함이라는 것에 대해 회의적인 생각을 가졌었지만 지금은 오히려 미련스럽게 힘쓰는 사람들을 보면 불쌍하다는 생각마져 들곤 합니다.

Designed by Tistory.